사회적 거리두기 시대의 원격 근무와 협업 도구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와 원격 근무가 필요한 현대 사회에서는 협업 도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전에는 대면으로 회의나 업무를 처리했지만, 이제는 원격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렇다면 어떤 협업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1. Slack
Slack은 회사나 조직 내에서 사용하는 대화 플랫폼으로, 채팅, 파일 공유, 화상 회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대화 내용을 채널로 정리할 수 있어서 각종 회의나 업무 진행에 용이하다. 또한, 슬랙봇을 이용해서 업무 자동화도 가능하다.
2. Trello
Trello는 할 일을 보드에 나열해서 관리하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이다. 보드는 태스크 및 진행상황 등을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관리하기 용이하다. 또한, 할 일을 버튼(카드)로 구분해 관리할 수 있어서 간편하다. 카드를 드래그 앤 드롭해서 진행 상황도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3. Google Drive
Google Drive는 클라우드 기반 문서 편집 도구로, 문서 작성,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및 폼 제출 등이 가능하다. 또한, Google Docs, Sheets, Slides 등의 문서 작업을 다른 사용자와 공동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4. Zoom
Zoom은 화상 회의 플랫폼으로, 무료 및 유료 버전으로 제공된다. 참여자들 간의 화상 통화에 더불어 화면 공유, 채팅, 기록, 화이트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유료 버전으로는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5. Asana
Asana는 업무 관리 도구로, 프로젝트와 할 일 목록, 업무 분담, 작업 일정과 마감일까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업무 담당자 간의 역할 분담, 코멘트 추가, 파일 공유가 가능하다.
6. Dropbox
Dropbox는 클라우드 기반 파일 공유 도구로, 폴더를 공유하여 파일 소유자와 공유 대상이 모두 해당 파일에 엑세스할 수 있다. 파일 공유에 비밀번호 제한 설정도 가능하다.
7. GitKraken
GitKraken은 Git 클라이언트 도구로, Git 리포지토리를 시각화해서 관리할 수 있다. 그래픽으로 표시되는 Git 그래프를 사용해 커밋, 브랜치, 풀 리퀘스트를 관리할 수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대에는 이제 더 이상 대면으로 회의하고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그런데 다행히도 이제는 원격 근무와 협업 도구 덕분에 이를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앞서 소개한 협업 도구들은 각자의 장단점이 있으니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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