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칼퇴를 위한 기록

원노트 도입.

by 포탈메이커 2022. 12. 18.

1. 왜 기록해야 하는가

가끔 그런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굳이 이렇게 편집증 환자처럼 다 기록해야 하는거냐]

 

그 질문의 의도가 어떻든 틀린 말은 아니다.

분명히 기록하는 삶을 살다보면 필요가 아니라 불안에 떠밀려 기록하는 순간이 있다.

 

다만 돌이켜본 결과 [시간 낭비는 아니다] 라는게 나의 결과다.

 

2. 원노트를 선택한 이유

수많은 기록 프로그램들이 있다. 이것저것 많이 건드려 봤지만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지금 이 블로그에서 정보를 취득해야하는 대상자들을 상대로는 원노트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마지막까지 노션과 원노트 사이에서 고민했지만 원노트를 선택했던 이유는 분명히 있다.

 

처음 원노트를 작성하게 된 계기는 직장의 부실했던 업무매뉴얼 때문이었다.

물론 어느 직장이라고 매뉴얼에 적혀있는대로만 따라하면 모든 일이 끝나는 이상적인 상황이겠냐만은 내가 일한 곳은 좀 정도가 지나쳤다. 

 

새로운 ERP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도 시스템상에 탑재되어있는 매뉴얼은 이전 ERP상의 매뉴얼이었다.

버튼 위치가 조금 달라진 정도가 아니라 업무의 플로우가 달라졌음에도 참고할 자료가 없다는건 치명적이었다.

 

매일 조금씩 알게되는 새로운 사실들을 하나하나 기록하며 개인 업무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 이용하기 시작한 것이 원노트였다.

 

원노트의 뚜렷한 특징 이라고 하면 [바인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쉽게말하면 폴더 안의 폴더 같은 개념이다

전자필기장 - 섹션 - 페이지의 단계로 구분되어 각각 추가할 수 있어서 정리하기가 확실히 수월하다.

Tip. 페이지도 단계를 구분할수 있어서 실제로는 5단계까지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업무환경 내에서 공유가 편리하다.

원노트 자체 끼리도 공유가 가능하고 팀원들끼리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이용한다면 더욱 편리하게 업무공유가 가능하다.

- 한번 만들어놓으면 인수인계 자료로 활용하기가 매우 편리!!

 

어플로도 언제든 확인할 수 있어서 특히 출장갔을때 편리!

 

3. 원노트 이용해서 기록하기

원노트 사용법은 구글링하면 널렸다. 굳이 여기에 하나하나 적을 필요는 없을거 같다.

공지에서도 말했지만 퇴근을 앞당기기 위한 방법론적인 측면만을 다룰 예정이다. 사용법은 검색하면 다 나온다.

 

예시부터 보자.

원노트 예시

 

업무 관련해서 정리했던 부분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그러면 회사 정보가 너무 오픈 되는거 같아서 생산성 카테고리 화면을 예시로 가져왔다.

 

지금 저 화면은 생산성[전자필기장] 안의 엑셀[섹션] 속 ■자주 쓰는 함수 라는 페이지다.

 

업무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저런 식으로 정리해서 모니터 한쪽에 띄워두고 일하다보면 분명히 업무속도가 빨라진다. 이건 직접 해봐서 자신있게 말할수 있다.

 

삶의 중요한 부분들을 전자필기장으로 먼저 묶는다. 개인적인 예를 들자면 가족, 살림살이, 공부, 업무, 블로그, 파이썬, 생산성, 매뉴얼, 재무, 네트워크, 투자 이런 식의 [전자필기장]으로 만들어 놓았다.

 

하나 팁을 드리고 싶다. 이건 꼭 업무라기 보다는 잡다한 자료들을 정리하는 나만의 방법이다. 

원노트 매뉴얼 예시

 

물건을 사면 종이 매뉴얼이 많이 따라온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종이매뉴얼 보관하는게 매우 귀찮다. 집이든 회사든 이런거 별로 안좋아한다. 그래서 혹시 인터넷에서 PDF로 다운받을수 있으면 받아서 저렇게 인쇄물 형태로 첨부하고, 없다면 스캔떠서 똑같이 인쇄형태로 첨부한다. 저렇게 관리하면 시간이 갈수록 지저분해지는 종이매뉴얼 필요없이, 막 써도 되는 적당한 크기의 가벼운 태블릿 하나로 모든 매뉴얼을 볼수 있어서 아주 편리하다. 물론 이렇게 만드는게 귀찮아 보이는거 안다. 하지만 긴 편리함을 위해서는 짧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법이다. 가성비가 그게 더 좋으니깐.

 

기억해야할 업무관련 유인물도 저런 식으로 관리하면 편하다!

 

4. 결론

초보자일수록 원노트가 편하다. 물론 원노트에도 단점은 있다. 코드 마크다운을 아직 지원하지 않아서 코딩한 자료를 텍스트 형태로 보관하기엔 노션이 확실히 편리하다(HTML 익스포트도!!!) 그래서 현재 나는 원노트가 주력이고 일부 필요한 부분만 노션을 사용하고 있다. 지금 당장 업무관련해서 자료를 정리하고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기록이 필요한 일반적인 업무 관련해서는 원노트는 높은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언젠간 마크다운 지원해주리라 믿으며 꼭 써보자 원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