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칼퇴를 위한 VBA : 사례/- VBA 통합

VBA를 활용한 업무 관련 키워드 추출 자동화

by 포탈메이커 2023. 7. 28.

VBA를 활용한 업무 관련 키워드 추출 자동화

많은 기업에서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 업무 관련 키워드 추출 역시 자동화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BA를 활용하여 업무 관련 키워드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1. VBA 소개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엑셀, 워드, 액세스, 파워포인트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군에서 사용된다. VBA를 활용하면 엑셀을 포함한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자동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업무 관련 키워드 추출 자동화

일반적으로 업무에서는 수많은 문서들을 다뤄야 한다. 이때, 문서들에는 특정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데, 이 키워드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번거로운 일이다. 하지만 VBA를 활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자동화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2.1. VBA 코드 작성

VBA를 사용하여 업무 관련 키워드 추출 자동화를 위한 코드를 작성해보겠다. 아래 코드는 엑셀을 대상으로 한 예시이며,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에 적용하려면 조금의 변경이 필요할 수 있다.

Sub ExtractKeywords()
    Dim cell As Range
    Dim keywords As String

    ' 작업할 시트 선택
    Sheets("Sheet1").Select

    ' 키워드를 저장할 열 선택
    Range("B:B").ClearContents

    ' 문서를 순회하며 키워드 추출
    For Each cell In Range("A2:A100")
        keywords = ""
        
        ' 키워드 추출 작업
        ' 여기에 키워드 추출 로직을 작성
        
        ' 추출된 키워드를 저장
        cell.Offset(0, 1).Value = keywords
    Next cell
End Sub

2.2. 코드 설명

위의 VBA 코드는 엑셀 시트의 A열에서 문서를 하나씩 읽어와 키워드를 추출한 뒤, B열에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 코드를 수정하여 작업할 시트와 열을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는 여기에 키워드 추출 로직을 작성 부분에 원하는 키워드 추출 알고리즘을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특정한 패턴의 단어를 추출하거나, 사전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분석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2.3. 실행 결과

VBA 코드를 실행하면 엑셀 시트에서 A열의 문서를 순서대로 읽어와 키워드를 추출한 뒤, B열에 저장한다. 추출된 키워드를 활용하여 업무 관련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3. 정리

이 포스팅에서는 VBA를 활용하여 업무 관련 키워드 추출 자동화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VBA를 활용하면 엑셀을 비롯한 오피스 프로그램들을 효율적으로 자동화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앞으로도 VBA를 적절히 활용하여 다양한 자동화 작업을 구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