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칼퇴를 위한 VBA : 사례/- VBA 통합

VBA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예시

by 포탈메이커 2023. 7. 26.

VBA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예시

개요

많은 기업에서는 업무 처리를 원활히 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서로 다른 파일 형식을 사용하고 있거나 데이터를 일일히 입력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BA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예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시나리오

어떤 회사에서는 매월 말 정산을 위해 엑셀 파일을 사용하고 있다. 정산에는 많은 데이터를 입력해야 하고, 매번 데이터를 일일히 입력하는 것은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이다. 이런 경우 VBA를 활용하면 데이터 입력을 자동화할 수 있다.

 

엑셀 시트 준비

매월 정산을 위해 사용할 엑셀 파일을 미리 준비한다. 필요한 시트들을 생성하고, 각각의 시트에는 정산에 필요한 데이터가 입력될 수 있도록 하자.

 

VBA 코드 작성

VBA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액세스한 엑셀 파일에서 ALT + F11 키를 눌러 VBA 편집기를 열어준다. 엑셀 파일과 매크로가 함께 열린다.

 

Sub AutoDataInput()
    For i = 1 To 100
        ' 시트1의 A열에 데이터 입력
        Sheets("시트1").Cells(i, 1) = "데이터" & i
        ' 시트2의 B열에 데이터 입력
        Sheets("시트2").Cells(i, 2) = "데이터" & i
        ' 시트3의 C열에 데이터 입력
        Sheets("시트3").Cells(i, 3) = "데이터" & i
        ' 이 외에도 필요한 작업을 추가로 작성할 수 있다.
    Next i
End Sub

 

코드 실행

작성한 VBA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 ALT + F8 키를 눌러 매크로 대화상자를 열어준다. AutoDataInput 매크로를 선택하고 실행을 클릭하면 코드가 실행되어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정산 결과 확인

데이터가 자동으로 입력되었는지 시트들을 확인해보자. 예시에서는 100개의 데이터가 시트1의 A열부터 시트3의 C열까지 입력되도록 작성하였다.

결론

VBA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는 업무 효율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복잡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고 싶을 때 VBA를 활용하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BA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예시를 소개하였다. 필요에 따라 이를 참고하여 자신의 업무에 적용해보면 좋을 것이다. VBA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VBA에 대한 학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VBA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